본문 바로가기
플라스샵(PLas Shop)/QR 설명서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무드 조각등 만들기 QR 설명서

by 플라스캠프(한국고고학콘텐츠연구원) 2025. 7. 13.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무드조각등 만들기

 

빗살무늬토기 무드 조각등 만들기 체험은 신석기시대 토기를 점토 소묘가 아닌 조각으로 토기문양을 표현하여 현대화된 무드 조각등으로 재해석하고 유물에 대한 이해도와 친근함을 높이기 위해 제작된 교구입니다.

제품구성을 확인하세요.

조각도구세트입니다. 뾰쪽끌과 납작끌의 날 모양을 확인해주세요. 끌은 토기표면에 충격을 완화해 줄 수 있도록 충격방지쿠션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토기표면에 닿지 않도록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종이박스 바닥에 있던 완충지를 꺼내 바닥쿠션으로 사용합니다. 종이박스의 뒷부분을 살짝 밀어 넣으면 쉽게 빠집니다. 이때 종이박스 바닥면의 포장결속이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둥근 쿠션지는 토기가 제작과정 중에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옆면을 받쳐 줄 수 있습니다.

토기의 빗살무늬를 끌과 망치를 이용하여 때려서 구멍을 낼 때(타공작업)에는 반드시 힘조절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너무 강한 힘으로 때릴 경우 끌의 나무손잡이 부분이나 망치머리가 토기의 표면에 충격을 주게 되어 토기가 쉽게 깨집니다. 토기가 깨질 경우 순간접착제를 이용하여 다시 붙혀 제작할 수 있습니다.

 

타공토기 문양의 양 끝부분은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각각 방향을 달리하여 토기 표면과 수직으로 타공을 해주어야 깔끔하게 구멍을 낼 수 있습니다.

토기문양에 뾰쪽끌을 위의 사진들처럼 사선으로 타공할 경우 토기가 깨질 수 있으니 모든 끌을 방향은 토기표면과 직각이 되도록 타공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뾰쪽끌을 이용하여 타공할 문양에 미세한 구멍을 낸 모습입니다. 가벼운 망치질로  2~3회 정도 하면 쉽게 구멍이 생기며 위치를 옮겨가며 연속적으로 뚫어줍니다. 미세한 구멍을 낸 문양면은 납작끌을 이용하여 수직으로 가볍게 망치질을 해주면 완전하게 투공이 됩니다.

 

토기문양 타공작업은 상단의 구연부에서 부터 시작하여 동체부, 저부 순으로 차근차근 진행하면 됩니다.

절대로 급하게 진행하면 안됩니다.

 

 

투공된 문양은 다시 납작끌을 이용하여 손으로 밀어 깍아 내주면서 문양이 고르게 되도록 정리해줍니다. 이 과정은 매번 문양을 낼 때마다 해주어도 되며 토기 전체를 일괄적으로 구멍만 내준 후 나중에 한꺼번에 구멍을 뚫어주어도 됩니다. 본인에게 편안한 작업방식을 찾길 바랍니다.

 

토기의 저부 토기를 뒤집어 세운 후 작업을 하면 편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굴곡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끌이 토기표면과 반드시 직각이 되도록 유념하면서 차근차근 진행해줍니다.

 

토기의 가장 바닥면 저부의 타공작업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투공된 문양의 위치나 배열이 일정하고 빠진 곳은 없는지 잘 살펴줍니다. 토기 내부에는 부스러진 파편들이나 미세한 먼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뒤집어서 잘 털어내 준 후 물티슈를 이용하여 먼지들을 가볍게 닦아 줍니다.
동봉되어 있는 바닥판에 핀을 가볍게 끼워 줍니다. 바닥판을 뒤집어 정확히 수직으로 바닥판을 잡고 지긋이 눌러 핀이 완전히 들어가도록 끼워줍니다.
토기의 바닥구멍과 바닥판의 핀을 일치시킨 후 완성된 토기를 끼워 줍니다. 토기뚜껑의 부착된 양면테이프를 제거한 후 LED를 부착해 줍니다.

 

부착된 LED를 열어 원형 흰색 절연지를 제거한 후 다시 뚜껑을 닫아 줍니다. LED와 리모콘의 절연지는 버리지 않고 보관합니다. 흰색 절연지를 제거한 후 LED에 불이 들어올 때까지 뚜껑을 다시 돌려 닫아 줍니다.

 

LED 리모콘 하단에도 투명한 절연지가 끼워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빼내면 내부의 전지가 연결되어 작동하게 됩니다. 리모콘에는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버튼이 있습니다. 리모콘은 중간에 장애물이 없을 경우 4~5m 정도거리에서도 작동합니다

토기 내부의 LED 빛을 보면서 투공된 문양면에 고르게 빛이 새어 나오는지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문양면이 다듬어지지 않는 부분을 찾아서 납작끌을 이용하여 다시 마무리 해줍니다.

완성된 빗살무늬토기 무드 조각등입니다.

토기등을 이동할 때에는 바닥판과 다시 분리한 후 토기를 뒤집어서 종이박스에 담아 이동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