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포대학교 문화유산전공(고고문화인류학과) 소식

최성락 명예교수님 신간발간 안내 " 야외고고학"

by 한국고고학콘텐츠연구원(플라스캠프) 2021. 12. 19.

야외 고고학 입문 Field Archaeology : An Introduction

Peter Drewett 지음 최성락 옮김

ISBN : 978-89-6062-239-5 93900

판형 : 152X224 신국판 무선

쪽수 : 270

가격 : 20,000원

 

야외 고고학 입문(Field Archaeology : An Introduction)’은 첫 출판된 이후 고고학에서 입문 과정을 맡게 되거나 처음으로 발굴에 자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핵심 핸드북이 되었다. 가장 최신의 야외 실습 상태에 맞추기 위해 기술과 이론의 주요 발전 및 법률의 변경을 반영하였다. 발굴은 일반 대중에게 가장 즉각적으로 인식되는 고고학의 얼굴이며 종종 학생과 아마추어 모두를 이 분야에 매료시킨다. 그러나 야외에서 일하는 것은 파는 것 이외에 훨씬 더 많은 일을 동반한다. 피터 드리위트(Peter Drewett)의 전반적인 조사는 발견 및 발굴의 핵심 작업에서부터 최종 결과물인 고고학 보고서 출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탐구한다.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 고고학 유적 형성 방법

* 고고학 유적 발견 및 기록

* 발굴 계획, 유적 발굴 및 결과 기록

* 작업 후 계획, 처리 및 발견 분석

* 증거 해석

* 보고서 출판

 

100개의 사진과 선 그림, 그리고 수많은 연구사례를 사용한 야외 고고학 2판은 고고학 학생들과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이 주제의 열성 팬들을 위한 필수적인 입문서로 남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 지은이 Peter Drewett

피터 드리위트(Peter Drewett)는 서섹스 대학의 고고학 명예 교수이다. 그 전에 그는 런던 대학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고고학 연구소 에서 야외 고고학을 가르쳤으며, 그곳에서 학부 생 현장 교육 발굴을 감독하고 연구소의 야외 고 고학 부서를 설립했다. 그의 경력 초기에 그는 특히 사우스 다운(South Downs)의 쟁기로 손 상된 유적의 구제발굴에 관여했다. 그는 바르바 도스 고고학 조사(Barbados Archaeological Survey)를 설립하고 지도했으며 포르투갈과 홍콩에서 야외 과정(field courses) 및 구제 발 굴(rescue excavations)을 운영했다. 드리위트 교수는(Mark Gardiner 및 David Rudling과 함께) ‘The South East to AD 1000’(1988) 및 ‘Prehistoric Barbados’(1991)를 포함하여 100 개 이상의 출판물을 보유하고 있다.

 

 

• 옮긴이 최성락

국립목포대학교의 명예교수이다. 대학에 고고인류학과(현 고고문화인류학과)를 개설하여 후진을 양성하였고, 대학박물관이 설립되자 해남 군곡리 패총을 비롯한 전남 서남부지역의 여러 유적을 발굴조사하였다. 100여 편의 고고학 관련 논문과 ‘고고학입문’, ‘한국 원삼국문화 연구’, ‘영산강유 역 고대사회의 형성과정 연구’ 등 10여 권의 고고학 저서를 출간하였다.

 

경력으로는 한국고고학회, 한국상고사학회, 호남 고고학회 등의 학회장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국사편찬위원회 위원, 전라남도 문화재위원, 광주광역시 문화재위원 등을 역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