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독사항

플라스캠프 유물재현품 유형 및 구분

by 한국고고학콘텐츠연구원(플라스캠프) 2017. 1. 23.

 

박물관 유물전시를 목적으로 유물재현품을 의뢰하실때

 

플라스캠프에서 제작가능한 유형을 알려드립니다.

유물재현품은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박물관 및 전시관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이것은 실제유물과 혼용 및 오용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체계적인 유물관리가 가능한 기관(국, 공립 및 사립)만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플라스캠프에서 제작하는 모든 유물재현품들은 실제 유물의 형태를 유사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도 하지만 유물의 외형적 형태복원 보다는 유물의 올바른 기능(용도)을 박물관 관람객들이 쉽고 빠르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복원하는데 가장 많은 노력을 합니다.

  • 플라스캠프에서 제작하는 모든 유물재현품들은 단순 복제품의 개념을 넘어 예술적 가치를 염두하여 제작한 창작물(저작물) 임을 알려드립니다.

 

 

<플라스캠프 유물재현 유형>

  • 원형재현

- 출토된 유물상태가 잘 보존되어 있어 유물의 재질과 동일하게 원형 그대로 재현

 

  • 완형재현

- 일부 파손된 부분을 원형에 기인하여 본래의 완전한 형태로 복원 재현

 

  • 추정(완형)재현

- 반파된 유물의 경우 길이나 크기에 대한 복원이 어렵기 때문에 유사한 다른 유물과 비교, 추정하여 재현

 

  • 연출재현

- 유물의 기능이나 용도 등을 관람객들이 알 수 있도록 연출하여 재현

 

 


 

<필  독  사  항> 

※ 플라스캠프에서 하는 유물재현은 FRP(레진, 폴리우레탄 등) 본뜨기 후 맞춤도색 작업이 이루어지는 유물복제방법과는 다릅니다. 

 

※ 유물복제는 FRP 성형으로 유물형태(유물크기, 색감 등)를 가장 유사하게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동일한 규격의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FRP 특유의 플라스틱 표면광택이나 인위적인 색감처리로 인한 본래의 유물느낌을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유물재현은 유물과 동일한 소재(돌, 나무, 흙 등)로 제작하여 유물의 형태와 기능, 질감을 살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실제 유물의 형태와 색감(석재 및 토기표면 색)에서는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물 본래의 기능과 질감을 복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플라스캠프는 실제유물 소재와 형태를 최대한 유사하게 제작 되어집니다. 때문에 제작기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으며 FRP 유물복제 단가와 차이가 있습니다.  

 

※ 플라스캠프는 한국고고학콘텐츠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문화콘텐츠 브랜드입니다. 유물 재현품 제작은 실험고고학 및 대중고고학 연구를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어지며 유물제작과 관련된 모든 자료(사진, 글)들은 한국고고학콘텐츠연구원에 귀속되어 연구 및 홍보 목적 용도로 활용되어집니다.  

 

※ 유물 재현 제작과정은 선사시대 고고학 전공연구자(석사, 박사)들이 직접 제작합니다.   

 

 가격 절충, 유물구입의 시급성, 대량주문 등과 같은 유물복원제작 의뢰는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유물복제 전문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한국고고학콘텐츠연구원(플라스캠프)은 원칙적으로 유물복제 및 재현품 발주용역사업을 위한 정부입찰(나라장터)을 하지 않습니다. 입찰을 위한 관광서의 요청전화가 빈번히 발생하지만 이러한 요청전화는 삼가해 주시길 바랍니다.